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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이라? 1. 정의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려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2. 목적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관련 시스템 구축, 정비를 통한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 3. 인증기관 및 운영기관 인증기관 공정거래위원회 | 운영.평가기관 한국소비자원 4. CCM Flow 및 기대효과

소비자의 소리 (VOC) 고객부서 LSP 품질 소비자 효용 증대 소비자 권익 증대
영업 품질
홍보 생산
물류 구매
소비자 측면 . 상품 및 서비스 효율적 선택 . 소비자 문제의 신속, 합리적 해결 가능 | 기업측면 .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 관련인식 제고, 상품과 서비스의 지속적 혁신을 통한 대내외 경쟁력 제고

5. CCM 도입 및 추진경과 - 2007년 9월 : CCMS 도입의사 표명 - 2008년 5월 : CEO 자율관리 방침 대.내외 선포 - 2008년 11월 : CCMS 인증 획득(2009.01.01 ~ 2010.12.31) - 2010년 12월 : CCMS 재인증 획득 (2011.01.01 ~ 2012.12.31) - 2011년 9월 : CCM 으로 명칭 및 인증마크, 평가기준 변경 - 2012년 12월 : CCM 재인증 획득 (2013,01.01 ~ 2014.12.31) - 2013년 10월 : CCM 실천 협약 체결 - 2014년 3월 : 대.소중소기업 CCM 멘토링 참여 - 2014년 하반기 : CCM 재인증 평가 예정
2. CCM 운영

리더쉽 CEO 의 리더십 CCM 전략
성과 관리 CCM 성과관리 CCM 소비자중심 경영 소비자중심 경영 체계 조직관리 자원관리 교육관리
소비자중심 경영 운영 소비자정보 제공 VOC 운영 소비자 불만 관리